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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여행

주요이론(무의식)

뇌신경과학 같은 비 정신분석학적 학문에서는 무의식적 행동이란 의식적 자각에 전적으로 따르지 않는 정신적 행동을 가리키는 말로써 이용하며 이런 경우 비의 식'이라는 단어를 이용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에서 이야기하는 것 같은 별도의 영역으로서의 무의식 개념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따위의 이론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과 다르게 신경과학이나 인지심리학 등에서의 비의 식(무의식)은 그런 이론과는 다르게 경험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데이터에 토대로하여 다루어야 할 대상으로 본다. 예컨대 인지과학 연구자들은 인간이 의식적 사고를 통해서 얻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의식적 자각 바깥에서 자동적, 비의도적으로 얻을 수 있음을 밝혀냈으며 이러한 것의 주요한 예로 자동적 사고의 무의식적 작용이 말해진다.

한편, 정신분석학적인 의미에서의 무의식은 그 존재 자체가 오해받기도 한다. 에리히 프롬은 정신분석학자이지만 프로이트적인 의미에서의 무의식을 거부했으며, 모리스 메를로퐁티 같은 현상학자들은 무의식도 수동적 의식으로서 마침내 의식의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무의식은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해 자각이 없는 상태 즉, 각성하지 않은 심적 상태로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두뇌의 활동이며 사고 과정, 기억, 동기 따위 없이 자동으로 일어나거나 작용할 수 있는 심리적, 정신적 작동이다.

이 이론은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크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무의식적 작용은 꿈이나 농담 따위를 통해 직접적으로 나타난다고 인식된다. 프로이트가 제창한 정신분석학이나 차를 융이 제창한 분석심리학에서 무의식은 마음속의 의식이 아닌 부분이다.

인간은 시간 속에서, 아주 다수의 감각 자극이나 의미의 자극을 받아 그 대부분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인식하고 있지 않다, 눈치채지 못하다는 감각 자극이나 의미의 자극으로, 대뇌는 감수해, 기억에 새기고 있는 것은, 더 막대한 양이 존재한다. 기억에 관한 심리학의 실험으로부터 그것을 말할 수 있다.

무의식은, 의식이 없는 상태와 마음속의 의식이 아닌 영역의 두 개의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의식이 없는, 강한 의미로 대뇌의 기능이 거의 없는 상태를 뜻한다. 그러나 대뇌의 역할은, 인간이 살아 있는 한, 완전하게 멈추지 않고, 거의 없다 란 어디까지 없는 것인가, 객관적인 기준이 애매모호하다.

한편, 약한 의미로 의식이 없다는 경우는, 알아채지 못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고 있으면, 처음은 책의 문장 내용과 음악의 두 쪽 모두가 의식된다. 그러나, 독서에 심취하고 있고, 문득 무엇인가로 멈춰지게 되면, 음악이 갑자기 들려온다는 인식을 하게된다. 음악은 쭉 울리고 있었지만, 글 읽기에 심취해 있었기 때문에, 음악의 진행에 눈치채지 못하게 된 것이다.

융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요제프 셸링이 서양의 무의식 발견자라고 한다. 무의식의 영역을 간단한 표현으로 무의식이라고도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무의식은, 의식되지 않은 마음 등과는 다른 뜻 이다.

덧붙여서, AD 4세기 쯤 나타난 불교의 유식사상, 유식 30 송에서는, 전 오식(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이라는 의식 외에 무의식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는 제칠식, 아뢰어야 식이라는 두 개의 심층 의식층을 상정했다.

무의식적이다. 고는 무엇인가 말하는 것은, 그 전제에, 의식이란 무엇이냐고 하는 것의 이해가 없으면 안 된다. 의식이란, 인간 일반적으로 두고, 내가 의식하고 있으면, 의식하고 있을 때, 자명 적으로 존재 이해되는 무엇이냐고 된다. 철학의 분야에서는 오랫동안, 의식과 자아는 동일시되었다.

이처럼 의식은, 주관적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근대에 성립한 과학이 그 연구 대상으로 하려면 규정으로서는 알맞지 않고, 애매하고, 한편 양적 파악도 어려웠다. 그 때문에 마음의 학문인 심리학에서도, 마음이나 영혼, 혹은 의식은 과학적으로 정의되지 않는다고 하고, 자극과 반응 그리고 심리학을 쌓아 올리려고 한 행동주의 심리학 등이 등장했다. 현재에도 마음의 개념과 같이, 의식의 개념도 주관적으로 이해되는 것에 지나지 않고, 그 존재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학파도 있다.

그러나, 과학적 대상으로 인해 객관적 파악이 곤란이라고 해도, 의식을 의식하는 사람에게는, 의식의 존재는 자명하다 라고 하는 명제도 또한 진리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부터, 과학적 객관적으로는 관찰되지 않는 것으로 해라, 마음의 개념과 같이 의식의 개념도 존재하고 있으면 처음부터 전제하는 심리학도 많다. 적어도 일반인은 의식이 없다고는 생각하는 사람은 많이 없다. 그 때문에 과학적으로 실증되어 있지 않아도, 의식은 자명의 것으로 해 다루어지거나 하는 것이 현상이다. 물론 의식도 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학파도 있어, 확정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상이다.

기억은 일상적으로 재현되고 있어 복잡한 절차가 있어야 하는 작업에서도, 그 하나하나의 순서를 의식하지 않은 것으로 기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복잡한 한자를 쓰는 경우, 어느 선을 긋고, 다음은 어느 선을 어디에 어떻게 추가 기재라고 등과 하나하나 기억을 더듬고 쓰고 있는 것은 아니다.

생각해 내려고, 노력 등이 필요한 기억은,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의식의 영역에는, 상기가 성공할 때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된다. 그럼, 그러한 기억은 어디에 있었는가. 물론, 대뇌의 신경세포의 구조 관계의 패턴 속에 존재하고 있었던 것인데, 주관적인 경험으로서는, 그러한 기억은, 현재의 의식 영역의 밖, 전의식이라는 영역에 있었다고 여겨진다.

인간은 여러 가지 것을 의식하지만, 목전, 혹은 지금 여기의 감각적의미적 자극의 패턴 이외로, 의식하는 것은, 광의의 기억이다. 기억의 재생은, 어느 단어나 정보 등이 재현되기도 하지만, 또 내적인 이미지의 모양으로, 과거의 정경이 생각나기도 한다.

기억을 상기하고 있다고 하는 의식 없이, 아주 많은 일이, 이 현재에 상기되어 이미지나 감정이나 의미로 구성되는 의식의 흐름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그 외분으로, 무엇인가를 생각해 내려고, 확실히 알고 있을 것인데, 아무래도 생각해 낼 수 없는 케이스가 존재해, 이때, 의식의 매끄러운 흐름은 막혀, 기억을 재생하려고 하는 노력이 의식에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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